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반송 하는 방법 (세무대리인 동의 여부)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은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제출받은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반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할게요. 

기본적인 내용이라 생각해서 지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제출 포스팅에는 내용을 간략하게만 넣었더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반송하기 버튼이 안보인다는 말을 하시더라고요. 

늦은감이 있지만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반송하는 방법'과 '반송 버튼이 안보이는 이유'를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읽어보시고 도움되셨음 공감♥ 버튼 부탁드려요 :D


■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반송 하는 방법 

 

1.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편리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관리로 들어가면 미리 등록해놓았던 근로자 명단이 뜹니다.

이 곳에선 근로자가 편리한 연말정산을 통해 제출한 간소화PDF자료와 공자신고서PDF자료를 회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담당자가 공제신고서를 확인해보고 수정이 필요한 경우 근로자에게 '반송'할 수 있습니다. 

 

 

2. 제출받은 공제신고서를 열어보기 위해서는 '공제신고서 확인완료' 처리를 해야했죠?

반송을 하기 위해선 '공제신고서 확인' 처리 했던 걸 다시 '확인취소' 처리 해주어야 합니다. 

 

반송 할 근로자 칸에 체크를 하고 아래에 있는 '공제신고서 확인취소' 버튼을 눌러주면 반송사유 입력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3. 반송 할 근로자의 '반송사유'의 '입력'을 클릭하여 사진처럼 '반송사유' 내용을 작성한 후 '반송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이미 제출된 공제신고서가 반송이 되어집니다. 

그럼 근로자가 편리한 연말정산을 통해 반송된 공제신고서를 회수한 후 다시 작성하여 재전송하면 됩니다. 

 


 ■ 공제신고서 확인/ 공제신고서 취소/ 공제신고서 반송하기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간혹 첫번째 사진에 보이는 '공제신고서 확인완료'와 '공제신고서 확인취소' 버튼이 나타나지 않아 공제신고서 반송이 안된다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편리한 연말정산에서 '세무대리인 위임 동의'를 하면 동의 이후부터 근로자정보 등록도, 공제신고서 반송도 불가합니다. 

때문에 처음 근로자 등록할 때부터 공제신고서 확인할 때까지 세무대리인에게 동의를 하면 안되는데요. 

편리한 연말정산 페이지에 접속할때마다 동의여부를 묻는 팝업이 뜨기때문에 동의를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시더라고요. 

이 경우, 사진처럼 세무대리인 위임관리 탭에 들어가 '해지하기'를 눌러 동의여부 '여'에서 '부'로 변경하면 공제신고서 반송이 가능합니다. 


도움되셨나요? 아래 연말정산 관련한 포스팅도 있으니 업무에 도움 되시길 바래요 :D 

 

[업무정보] - 2020 편리한 연말정산 근로자 기초자료 등록하는 방법 (제출유형, 추가,엑셀오류)

[업무정보] - 편리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작성 &회사에 제출하기 (회수,반려,재전송)

[업무정보] - 연말정산 의료비 실손보험공제 조회, 제출하는 방법(본인,부양가족)

[업무정보] -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적공제 & 추가공제 (부양가족 기준)

[업무정보]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모바일 홈택스로 확인하는 방법 (손택스)

[업무정보] - 연말정산 모의계산 하는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자동계산 따라하기)

[업무정보] - 2020 연말정산 직접 계산해보기 : 연말정산 세액계산 흐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