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연말정산 의료비 실손보험공제 조회, 제출하는 방법(본인,부양가족)

안녕하세요. 

올해부터 제대로 시행되는 '연말정산 실손의료보험금 제외'에 대해 알아볼게요. 

연말정산 공제항목인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자가 실제로 납부한 의료비를 대상으로 하므로, 보전받은 실손의료보험금은 공제대상에서 제외해야 하는 게 맞는데요. 

이전에는 몰라서, 번거로워서, 공제혜택을 더 받고 싶어서 등의 이유로 이중공제인걸 알면서도 보전받은 보험료를 제외하지 않은채 제출하곤 했었죠. 

올해부턴 보험회사에서 국세청에 관련자료를 제출함으로써, 좀 더 명확한 신고와 추적이 가능해졌는데요. 

'실손의료보험금 조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부양가족도 해당되는지, 수령 기준은 언제인지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 연말정산 실손의료보험금 조회 방법 (본인, 부양자)

 

1. 먼저 국세청 홈텍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좌측 상단 또는 메인에 있는 'MY홈택스'로 입장합니다. 

 

 

2. 'MY홈택스'에는 나의 소득이나 세금 등에 대한 여러가지 내역이 나와있는 곳인데요.

올해부터는 보험회사에서 국세청과 연계하여 실손의료보험금 수령 내역이 제공됩니다. 그 덕에 의료비 공제에서 실비로 지급받은 금액은 제외해야 하는 걸 알면서도 은근슬쩍 넣어 공제받고, 국세청에서도 이중공제라는 걸 알면서도 봐주었던 게 이제 없어지게 된거죠. 

맨 아래 '실손의료보험금 조회' 로 들어가 볼게요. 

 

 

3. 2019년도에 보험회사에서 수령한 보험료가 조회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2019년도에 보험료나 실비를  청구하고 지급받은 상황이 없기 때문에 조회 내역이 없다고 뜨는데요.

 

연말정산 부양자로 등록한 부모님의 실비지급 내역도 확인해봐야겠죠? 부양자 실손보험료도 빼야 하니깐요. 

부양가족의 실비수령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선 '정보제공 동의'를 다시 받아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나 편리한 연말정산 부양자 등록을 하신 분이라면 이미 부양자 가족 정보제공 동의를 하셨을 텐데요.

이전에 동의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실손의료보험 제공일인 2020년 15일 이후에 새롭게 동의를 받아야 보험료 수령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그럼,  부양자 자료제공동의로 가볼게요.

홈택스 메인> 연말정산 간소화> 02.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신청에 들어갑니다. 

 

 

5. 자료조회자는 근로자 본인, 자료 제공자를 부양자 정보로 입력하여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6. 소득, 세액공제자료 제공동의에 대해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여기서 본인인증 대상자는 자료 제공자인 부양가족의 본인인증입니다.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인증, 신용카드 인증, 아이핀 인증 중에 편한걸 선택하셔서 동의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문자로 인증번호가 발송되는 휴대전화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7. 다시 홈택스 좌측 상단에 있는 MY홈택스> 실손의료보험금 조회로 들어가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부양자 명의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내역이 뜨네요. 

이 자료를 인쇄해서 회사에 제출하거나, 편리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제출할 때 적용하시면 되는데요. 의료비 항목 전체 금액에서 수려한 실손보험료 금액을 제외하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는 의료비 금액이 총 급여액의 3%가 초과자에 한하는 공제항목이기 때문에, 실손의료보험금도 해당되는 분만 적용하시면 되고요.

▶ 해당연도에 실손의료보험을 지급받았는데 홈텍스에서 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경우엔, 해당 보험사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 해당 의료비 지출 귀속연도와 상관없이 '실손의료보험금을 실제로 수령한 연도의 의료비 공제대상 금액에서 차감'하시면 됩니다.

 

▶ 아래 연말정산 포스팅도 참고하시고요, 연말정산 마무리 잘하세요!   

[업무정보] - 연말정산 소득공제 인적공제 & 추가공제 (부양가족 기준)

[업무정보] - 편리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작성 &회사에 제출하기 (회수,반려,재전송)

[업무정보] -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공제자료조회 PDF 발급받는 방법

[업무정보] - 연말정산 모의계산 하는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자동계산 따라하기)

[업무정보]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모바일 홈택스로 확인하는 방법 (손택스)

[업무정보] - 2020 연말정산 직접 계산해보기 : 연말정산 세액계산 흐름도

[업무정보] - 2020 연말정산 개정세법 미리보기(2019년 귀속 연말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