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전자세금계산서 발송확인 및 이메일주소 변경, 재전송하기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전자세금계산서의 6가지 수정사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단 링크 참조)

이메일 주소 착오기재나 이메일 주소 미입력 발급은 수정세금계산서 대상이 아닌데도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착오로 기재한 이메일 주소의 변경이나 다른 이메일 주소로 재전송해야할 경우엔 정말 간단하게 재전송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수정해봐야 좋을 것 하나 없으니 이렇게 간단한 문제는 티안나게 처리하는게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메일주소'에 관한 여러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전송확인 방법'과 '메일주소 변경 방법 '

세금계산서 수신확인 방법, e-mail 수정, 재전송 

 

1.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후, 조회/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메일발송목록 조회 및 재발송으로 들어갑니다. 

 

 

 

2. 메일발송목록 조회 및 재발송 페이지에서는 세금계산서에 기재한 이메일주소로 전송이 잘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조회된 세금계산서 목록의 스크롤을 뒤로 움직여주면 해당 건의 발송결과와 도착일시, 확인일시, 재발송일시를 통해서 세금계산서가 거래처에 잘 전송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후 거래처 담당자에게 세금계산서 확인여부를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되는 참 효율적인 시스템이죠! 

 

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이메일주소는 넣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발행이 됩니다! 다만 메일주소를 입력하지 않은 거래건은 메일주소가 없으니 별다른 프로그램이 없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만 확인이 가능하겠죠? 

 

 

 

3.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은 같은 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스크롤을 앞에다 놓고 변경하고자 하는 거래건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입력되어있었던 메일주소란이 수정할 수 있게끔 박스로 표시가 됩니다.  

옆에 엑스를 눌러 이전에 기입했던 메일주소를 삭제하고 다시 보낼 메일주소를 기입 후 재발송하기를 누르면 되는데요. 

거래처의 세금계산서 뿐 아니라 공급자인 우리회사의 세금계산서도 재전송이 가능하니 꼭 실수를 해서가 아니라 한건의 세금계산서를 여러 담당자에게 보낼때도 유용하게 쓰이겠죠? 


단, 홈텍스 이메일 재발송 서비스는 이미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단순히 다른 메일주소로 재전송하는 역할을 하는것이지 전자세금계산서 안에 적혀있는 이메일주소까지 수정해주진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고요. 

만약 전자세금계산서 안의 이메일주소 자체를 바꿔서 작성해야 한다면, 그건 수정세금계산서로 진행하셔야합니다!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송확인 방법과 메일주소를 변경하여 재전송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수정전자세금계산서 수정사유에 따른 발급방법에 대한 아래 포스팅도 업무에 도움되시길 바래요! 

▶ 수정세금계산서 계약의 해제 가산세 없이 발급하는 방법

 

수정세금계산서 계약의 해제 가산세 없이 발급하는 방법(날짜, 마이너스)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확인 ) 사업자가 거래함에 있어서 꼭 해야 하는 절차 중 하나가 '세

qoqnfms84.tistory.com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가산세없이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가산세없이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작성일자)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참고) 수정세금계산서 수정사유 6가지 중 오늘은 '착오에 의한 이중

qoqnfms84.tistory.com

 공급가액변동 수정세금계산서 가산세없이 발행하기

 

공급가액변동 수정세금계산서 가산세없이 발행하기 (작성일자, 환입)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은 수정세금계산서 6가지 사유 중 '공급가액 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급가액 변동'은 이름 그대로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이 증가하였거

qoqnfms84.tistory.com

 기재사항착오정정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기재사항착오정정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가산세, 부가세수정신고)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중 '기재사항착오정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재사항착오정정'은 발급비율이 70%가 넘을 정도로 굉장히 빈번한 사유라고 하는데요. 전자세

qoqnfms84.tistory.com

 반품 수정세금계산서 사유는 환입: 가산세 없이 발행하는 방법

 

반품 수정세금계산서 사유는 환입: 가산세 없이 발행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은 그간 포스팅했던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중 마지막 사유인 '환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환입(還入)은 돌아올 환, 들 입이란 한자풀이 그대로 거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