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쉽게하는 방법(연말정산,비과세,중도입사자,중도퇴사자,신고기간)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건강보험 연말정산인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해야하는 이유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보기☞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개념정리)

이어서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아주 쉽게 작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초가 되면 건강보험공단 우편물이나 건강보험 EDI 전자문서를 통해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통보서가 발송되는데요. 

통보서에 공란으로 되어있는 '전년도보수총액'과 '근무월수'만 작성해서 우편, 팩스, EDI를 통해 전달하면되는 간단한 신고랍니다. 

내가 직접 작성한 보수총액과 근무월수를 토대로 한해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가 책정되고, 또 그 보험료로 전년도 보험료도 정산되니깐 절대 실수하면 안 되겠죠? 

 

※ 원천징수영수증 참고해서 작성하기 

근로소득세 원천징수영수증 준비

사회보험 EDI로 받은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통보서입니다. 개인정보는 제가 모두 지웠기 때문에 위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사업장 정보와 근로자 인적사항, 전년도 부과 보험료까지 공단에서 모두 기재하여  발송하는데요. 기재되어있는 부과보험료총액은 작년 보수총액신고를 통해 책정된 월 보험료를 납부한 것이므로 올해 보수총액신고를 통해 연봉이 올랐으면 추가납부, 연봉이 낮아졌으면 환급을 받게 됩니다. (대부분 연봉은 매년 인상되기 때문에 인상률이 크면 클수록 건강보험 연말정산 폭탄을 맞게 될 수도 있어요.)

 

건강보험 보수총액 통보서에서 우리가 작성해야 할 것은 '전년도 보수총액'과 '근무월수' 딱 두 가지입니다. 

그런데 회사 직원 개개인이 1년 동안 얼마큼의 급여를 받았고 그 급여 안에 비과세소득은 또 얼마나 포함되어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근로소득세 연말정산 자료인 2019년 귀속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재무제표 등의 세무신고서 상에는 보통 비과세 소득이 포함된 전체 급여로 작성되지만, 근로소득세를 부과하기 위한 연말정산은 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비과세를 제외한 과세소득으로만 신고되어지기 때문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과 건강보험 보수총액 금액이 일치합니다. 즉, 원천징수영수증을 보고 그대로 적으면 된다는 말이겠죠? 

우리는 2019년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를 하는 것이니 똑같이 2019년 귀속 원천징수영수증 자료를 참고하면 되고요. 그 중에서도 위에 표시한 11번 근무기간과 16번 계 금액만 확인하면 됩니다. 

 

맨 첫번째로 올려놓은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통보서의 전년도 보수총액 란에 원천징수영수증 16번 계에 나와있는 금액을 그대로 입력, 근무월수 란에는 11번 근무기간을 기재하면 됩니다. 

위 원천징수영수증 내용대로라면, 전년도 보수총액은 48,000,000원이고 근무월수은 12개월이겠네요. 


 

건강보험료 비과세 중간입사자 중간퇴사자 식대 차량유지비

이 원천징수영수증에는 종(전)근무지에도 소득금액이 있고 주(현)근무지에도 소득금액이 들어있네요. 중도입사자(중간입사자)의 원천징수영수증이기 때문입니다.

2019년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종(전)근무지에서 18,000,000원의 소득이 발생했고, 주(현)근무지에선 2019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4,200,000원의 소득이 발생한걸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우리는 우리회사의 소득인 주(현)근무지의 금액과 월수만 기재하면 됩니다. 그럼 전년도 보수총액은 4,200,000원(16번)이고, 근무월수는 2개월(11번)이 되겠네요. 

참고로 중도퇴사자의 경우엔 퇴사신고 시점에 이미 4대보험료 정산을 했기때문에 보수총액신고명단에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실수가 비과세(식대, 차량유지비 등)를 제외하지 않은 총 급여액을 작성해서 신고하는거라고 알고있는데요. 그렇게 신고할 경우 세금을 내지않아도 되는 비과세 소득까지 세금이 매겨지게되니 근로자도 회사도 엄청 손해를 보게 된답니다.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기간(~3월 10일까지) 등의 정보는 따로 자세히 포스팅 해놨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고요.

☞ 2020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개념정리 (건강보험 연말정산이란?)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연말정산) 개념정리& 쉽게 작성하는 TIP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매년 2월 소득세 연말정산 신고가 끝나면 곧바로 건강보험 연말정산이 시작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