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연말정산) 개념정리& 쉽게 작성하는 TIP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매년 2월 소득세 연말정산 신고가 끝나면 곧바로 건강보험 연말정산이 시작되죠.  

근로자가 직접 공제신고서를 작성하는 연말정산은 소득세가 환급이든 추징이든 근로자 본인이 누구보다 더 잘 알고있기때문에 회사에서 설명해줄 필요없이 납득을 하지만, 대부분이 추징인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분위기가 전혀 반대죠. 

3월 급여에 반영하여 지급하면, 추징을 많이 당하는 직원은 사무실로 문의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 때, 담당자가 그 이유나 내용을 잘 모르면 안되겠죠?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기 전에, 더 중요한 보수총액 신고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신고하는 방법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연말정산) Q&A

건강보험 연말정산 정산 추징 환급 이유 

 

Q.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 

A.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매월 근로자의 정확한 보수를 예상할 수 없기때문에 확정된 전년도보수총액을 기준으로 당해년도 보험료를 개산하여 4월부터 부과합니다. 전년도 보수총액으로 산정된 보험료는 엄밀히 따지면 전년도 소득에 대한 확정 건강보험료이기때문에 전년도에 실제 납부한 건강보험료와 비교해 확정보험료보다 적게 냈으면 추징을, 더 많이 냈으면 환급을 받는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예를들면, 2020년 3월에 2019년도 보수총액으로 보험료를 산정하여 2020년 4월부터 건강보험료가 부과하고(개산보험료),

그렇게 산정된 2019년 보험료를 기준으로 2019년도 실제 납부한 보험료와 비교하여 차액을 정산합니다.  

더 쉽게 풀어볼까요? 

수많은 회사의 수많은 직원들의 급여를 건강보험공단에선 일일이 관리할 수가 없지요? 연봉이 한번 오르면 쭉 가는 직원들도 있는 반면에 중간에 인상이 되거나, 상여금이나 성과급을 받는 직원도 많을테니까요. 

그래서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대충 계산한 추정치로 일단 부과하고(개산보험료), 나중에 정확한 소득이 나오면 정산해서 더받거나 돌려주는(정산보험료)를 택하게 된거죠. 

즉, 전년도에 비해 연봉이 많이 오르신 분은 건강보험 연말정산 폭탄을 맞으시게 되는거죠. 

 

Q. 그럼 정확한 소득은 언제 어떤방식으로 나올까요?

A. 바로 우리가 잘 알고있는 소득세 연말정산자료에 있습니다. 

1월에 우리가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하면 회사에선 2월에 총 소득에 대해 소득세정산(연말정산) 신고를 하는데요.  그때 신고된 총 소득이 건강보험에서 말하는 보수총액입니다. 그래서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소득세 연말정산 마감 후인 3월에 진행하는거고요.

즉, 2019년 귀속 연말정산 자료의 총소득액으로 2019년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연말정산도 진행하고, 2020년 4월부터 2021년 3월까지의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개산보험료로도 사용되는거지요. 

 

Q. 보수총액이란?

A. 보수총액은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총 급여(연봉)와는 금액이 다른데요. 

연봉이라 불리는 총 급여에서 비과세 소득인 식대, 차량유지비 등을 제외한 과세소득만을 의미합니다. 

재무상태표 같은 세무신고서 상에는 대부분 비과세 소득이 포함된 총 급여로 기재되어 있지만, 4대보험이나 갑근세등의 세금을 매길땐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과세 소득만 신고하셔야 합니다.

총 급여액으로 신고하면 비과세 소득까지도 세금이 매겨져 4대보험, 갑근세 등 모든 세금이 높아지기 때문에 신고할때 꼭 주의해야하는 부분입니다.  

 

Q.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기간은?

A. 저는 2월 3일인 오늘, 건강보험 EDI를 통해 '직장 가입자 보수총액 통보서'를 받았는데요.

정확한 신고를 위해선 연말정산 신고가 끝난 후에 작성하시는게 가장 편리하고, 또 금액도 정확합니다. 신고 마감일은 2020년 3월 10일이고, 정산된 보험료는 3월 급여에 반영하시면 됩니다. 

 

Q. 건강보험 보수총액 제출방법은? 

A. 건강보험 EDI 사이트나(또는 사회보험 EDI), 우편 발송, 팩스로 제출 가능합니다. 

 

Q.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하는 방법은?

A.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아주 쉽게 하는 방법(비과세, 중도입사자, 중도퇴사자, 신고기간) 아래 글 참고하세요.

 

2020년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아주 쉽게 하는 방법(비과세, 중도입사자, 중도퇴사자, 신고기간)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지난 시간에 건강보험 연말정산인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해야하는 이유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보기☞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 개념정리) 이어서 건강보험 보수총액신..

qoqnfms84.tistory.com

 

제 글이 도움 되셨음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또는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