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미수검자 조회하는 방법(과태료 금액)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매년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사무직, 비사무직에 따라 1년에 한번 또는 2년에 한번 건강검진을 의무적으로 받게 되어 있는데요. 

별도의 건강검진 제외 신고 없이, 기간 내 건강검진을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는 불이익이 있기 때문에 사업장에선 직원들이 기간 안에 검진을 마쳤는지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 ; 1회 10만원, 2회 20만원, 3회 30만원, 사업장 최대 천만원까지 부과)

오늘은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수검/미수검자 현황, 건강검진 추가/제외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1. 건강보험 EDI 서비스 (또는 사회보험 EDI 서비스)에 수신된 문서를 확인하는 방법과 

2.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1577-1000)에 전화해서 팩스로 받는 방법입니다. 

 

 

직장인_건강검진_미수검자_조회

저는 EDI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 EDI 받은 문서를 조회해서 대상자를 확인해볼 거예요.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https://edi.nhis.or.kr/)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여, 메인에 있는 '신고서 바로가기'로 들어가 줍니다. 

 

 

직장인_건강검진_대상자_조회

여러가지 탭 중에 받은 문서를 선택, 우측 하단에 있는 '건강검진 대상자'로 들어가 줍니다. 

 

 

건강검진_대상자_조회방법

그러면 새로운 EDI 창이 열리는데요. EDI 서비스는 캡처가 안되기 때문에 개인정보가 나오지 않는 선에서만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DI 창에서 우측 상단 '조회'를 선택해 수신 문서함을 열어줍니다. 

 

 

건강검진_미수검_벌금

문서 조회 창이 열리면, 문서 수신일(작성기간)을 지정하고 검색을 해줍니다.

이전에 수신받았던 건강검진 대상자 문서가 조회되는데요. 

해당 문서를 열면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명단 목록이 조회됩니다. 

 

 

■ 건강검진 미수검자 조회

 

대게 건강검진은 연말에 몰리기 때문에, 12월만 돼도 검사를 위한 병원 예약이 쉽지 않은데요.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저는 10월부터 수검, 미수검자 조회를 하여 사내에 고지하는 편입니다. 

 

건강검진_미수검_과태료

건강검진 미수검자 조회는 굉장히 간단한데요. 

문서함에서 가장 최근에 수신된 건강검진 대상자 명단을 참고하면 됩니다.

대상자 명단 제일 오른쪽에 위치한 '일반검진' 란에 '수검/미수검/대상아님' 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요. 

 

건강검진_미수검자_확인

오늘 기준으로 조회하고 싶다면, EDI 서비스 '신고/신청'> '건강검진 자료 재전송 신청서'에서 신청하시면 최신 문서로 수신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콜센터 1577-1000에 전화하셔서 팩스로 받으셔도 되고요.

 

아니나 다를까 저희 직원분들은 아직까지 거의 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셨네요ㅎㅎ 

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는1회 10만원, 2회 20만원, 3회 30만원에, 사업장 최대 천만원까지 부과된다하니 다시한번 고지해야겠습니다. 

이 분들 중에는 올해 받으실 분이 대부분이겠지만, 개인적인 사유 (임신, 개인종합검진, 지병 치료, 해외근무 등)로 올해 건강검진이 불가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다음 포스팅에선 의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없는 분들을 제외시키는 '강검진 대상자 변경(추가, 제외)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직장인 건강검진 관련한 지난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변경(추가/제외/취소/이월) 신청서 작성 방법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 변경(추가/제외/취소/이월) 신청서 작성 방법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건강검진 대상자와 미수검자 조회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요. 오늘은 개인적인 사유로 직장인 건강검진이 불가할 경우 사업장에서 해야하는 일에 대해 작성

qoqnfms84.tistory.com

▶국가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와 암검진 불이익 사실일까?

 

국가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와 암검진 불이익 사실일까?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2020년 건강검진 연장 실시(~2021.6월)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가, 건강검진 미수검 과태료 금액이나 불이익에 대한 정확한 내용도 중요할 것 같아 오늘은 그 부분을 다

qoqnfms84.tistory.com

▶건강검진 알아보기 (홀수 짝수, 1년 2년, 피부양자, 지역가입자, 과태료)

 

직장인 건강검진 알아보기 (홀수짝수, 1년2년, 피부양자, 지역가입자, 과태료)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건강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는 의무적으로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일 년 내내 아무 생각도 없다가 연말이 되면 그제야 내가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

qoqnfms84.tistory.com

▶일용직 건강검진 (일용근로자도 직장인 무료 건강검진 받을 수 있다.)

 

일용직 건강검진 : 일용근로자도 직장인 무료 건강검진 받을 수 있다.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매년 연말은 건강검진 시즌이죠? 저도 일년 내내 생각도 안하고 있다가 꼭 연말이 되어서야 급하게 하게 되더라고요. 올해 회사 직원들이 건강검진을 마쳤는지, 아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