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홈택스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다운받기)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다보니, 하드디스크에 있는 공인인증서가 읽히지 않더라고요.

브라우저 인증서로 바뀐다는 말은 들어봤지만 뭐가 편한지도 잘 모르겠고 이미 하드디스크에 받아둔 공인인증서가 있으니 굳이 사용해볼 필요가 없었는데요. 

오늘 홈텍스에 들어가보니 공인인증서 선택란에 하드디스크란 자체가 아예 없어져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더라고요.  

잘 되던게 안되니 귀찮긴했지만 업무는 해야하니 바꾸라면 바꿔야겠죠?!

이미 하드디스크에 발급 받아놓은 공인인증서를 가져오기만 하면 되서, 생각보다 훨신 쉽고 빠르게 다운이 됐답니다. 

 

▶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

1. 인증서 선택창을 보면, 인증서 저장매체에(인증서 저장위치) 하드디스크란이 없어지고 그 자리에 브라우저가 자리잡은거 보이시죠?

(브라우저에 저장이 안되는 상황이라면, 옆에 있는 이동식 하드디스크나 휴대전화, 스마트인증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것들이 더 어려워보인다는게 문제지만요.) 

 

저는 지금까지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한 적이 없기때문에 당연히 브라우저를 선택해도 '인증서 정보가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만 뜨는데요. 

아래 '브라우저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공인인증서로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2. '브라우저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누르면 '인증서파일 경로'를 입력하는 칸이 나타나는데요.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찾아 인증서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 놓으면 저장이 되는 방법이 있고, 직접 찾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인증서파일 경로' 우측에 있는 파일모양을 클릭해서 인증서 파일을 찾는 방법으로 진행할거예요. 

 

 

3. 파일 모양을 누르면 '업로드할 파일 선택' 이라는 창이 하나 열리는데요. 

여기서 저장해놓은 공인인증서 파일(KICA, NPKI 등)을 찾으시면 돼요.

저는 KICA 범용인증서를 사용중이라, 로컬디스크 C드라이브에 있는 KICA 파일로 들어갔습니다.

파일 날짜를 제대로 보지 않으면, 만료된 인증서로 들어갈 수 있으니 유효기간 내의 파일 날짜로 들어가셔야 해요. 

 

 

 

4. KICA에 사용자명이 적힌 폴더로 들어가면 4개의 파일이 보이는데요. 

그 중 *.pfx, *.p12 파일인 ' signCert.der 와 signPri.key ' 두개를 동시에 선택하고 열기하시면 됩니다.  

 

 

5. 그럼 '인증서파일 경로'에 선택한 인증서가 들어가 있는게 보이시죠? 

확장자가 다른 인증서이거나 만료된 인증서의 경우엔 경고창이 뜨니깐, 경고창 없이 잘 들어가 있다면 맞게된거예요. 

 

 

6. 다음으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하면, 하드디스크에 있던 인증서가 브라우저로 복사되면서 발행중이었던 세금계산서가 자동으로 발행되었습니다. 

 

 

7. 브라우저 인증서를 한번 사용한 후에도 잘 나타나지는 확인해보았는데요. 

새로 열린 창에서도 이상없이 브라우저 탭, 사용할 인증서 선택에 공인인증서가 나타나는게 보입니다. 

인증서를 브라우저로 옮겨오기 전엔 '인증서 정보가 없습니다.' 라고 떴었죠!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말을 길게 늘어썼는데요. 올려놓은 사진 보면서 따라하시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으실거예요. 

그럼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