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내 퇴직연금 확인하는 방법(납입내역, 금액확인, 국민은행 조회)

요즘은 대부분의 회사에서 퇴직연금을 가입하는 추세이고, 이제 곧 모든 사업장에서 퇴직연금 가입이 의무화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당사자인 근로자들은 내가 어떤 상품(적금인지 투자인지)을 가입했고, 현재 얼마큼의 퇴직금이 적립되어있으며 수익률은 또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DC형 기준으로 내 퇴직연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을 인터넷에서 조회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1. 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방법, 2.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 가입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동의 및 서명하에 가입되는 연금제도이기 때문에 대부분 어떤 은행에서 개설되었는지 정도는 아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장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1. 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은행인지 조차 모르시는 분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퇴직연금운용현황보고서

퇴직연금을 가입할 때, 근로자의 주소지나 이메일 주소를 기입해야 하는데요.

그럼 '퇴직연금 운용현황 보고서'가 기입한 주소지에 우편물로 발송되거나 이메일로 분기마다 발송됩니다. 

저도 이메일 주소로 운영보고서가 분기마다 발송되는데 국민은행이라는 것 말고는 사실 내용은 잘 안 보게 되더라고요.

오늘은 얼마나 적립이 되어있는지 궁금해서 가입된 국민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어요. 

 

■ 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확인하는 방법(국민은행)

제가 가입되어 있는 퇴직연금 금융사가 국민은행이라 국민은행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다른 은행상품이어도 조회 하는 방법은 동일하기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은행 스타뱅킹 바로가기

국민은행퇴직연금조회

은행 사이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상단 퇴직연금 메뉴로 접속합니다.

 

퇴직연금DC형조회하기

우측 자주 찾는 거래> 개인고객> MY 퇴직연금으로 들어가 줍니다. 

 

퇴직연금평가금액조회

그럼 수익률/ 평가금액 조회라는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저는 확정기여형 DC 계좌가 조회되네요. (개인이 조회하는 경우 DC형만 확인할 수 있고 DB형은 조회가 불가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한 퇴직연금만 있기 때문에 하나의 계좌만 조회되지만, 개인이 직접 납입하고 있는 퇴직연금이 추가로 있다면 여러 개의 계좌가 조회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수익률조회

계좌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보유상품 구분에 전체, 회사 입금액, 개인 입금액을 구분해주시고 조회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납입한 금액이 없기 때문에 전체로 선택했습니다.)

그럼 내가 가입한 은행의 상품명과 납입금액, 수익률, 평가금액이 조회됩니다. 

 

■ 은행 모바일 어플로 확인하는 방법 (스타뱅킹)

국민은행 어플에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kb스타뱅킹 앱 설치하기

회사퇴직연금조회

국민은행 스타뱅킹에 로그인(공인인증서/ 지문인식)하면 계좌조회에 퇴직연금이 보입니다. 

 

DC형퇴직연금조회방법

퇴직연금 메뉴로 들어가면 '확정기여형(DC형) 계좌'와 '납입 잔액, 평가액'이 보입니다. 

아래에 있는 기간별 수익률 조회로 들어가볼게요. 

 

스타뱅킹퇴직연금조회

부담금(회사 납입액, 개인 납입액, 전체)을 구분해주고, 최초 입금일 이후로 해서 조회를 해주면 내가 가입한 계좌 상품명과 평가금액, 수익률이 나타납니다. 

 

회사에서 퇴직연금을 국민은행에서 계약했으니 당연히 퇴직연금 상품도 국민은행일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퇴직연금을 계약한 은행에서는 자사 연금상품을 판매할 수 없고, 타 은행인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등의 상품만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국민은행과 계약했고 퇴직 후 연금수령도 국민은행을 통해 받게 되지만,  퇴직연금상품은 하나은행 상품으로 조회가 되는 거죠. 

 

퇴직연금수익률조회

수익률과 평가금액을 확인해보니, 저는 회사에서 납입해준 총 입금액 18,461,666원에 수익(이자) 596,077원이 붙어 현재 평가금액이 19,057,743원으로 조회가 됩니다. 

기간별 수익률은 3.48%으로 높게 나오지만 연환산 수익률은 1.84%로 정기예금 이율보다 살짝 높은 수준인 것 같네요. 

 

오늘은 회사에서 계약한 국민은행 사이트에서, 가입 당시 제가 선택한 하나은행 퇴직연금 계좌에 대해 조회해 봤고요. 

다음 시간엔 어떤 은행에서 가입했는지 모를 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퇴직연금 DC형과 DB형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 것인데요. 필요하신 분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퇴직연금 DC형 알아보기 : 퇴직금중간정산, 퇴직연금중도인출, 퇴직금계산, 퇴직연금수령방법

 

퇴직연금 DC형 알아보기 : 퇴직금중간정산, 퇴직연금중도인출, 퇴직금계산, 퇴직연금수령방법

회사에 1년 이상 재직 중인 분들은 대부분 퇴직연금에 가입되어 있으시죠? 1년에 한번씩 퇴직금 중간정산을 해주거나, 직원 퇴사 시에 적립된 퇴직금을 모두 지급해주었던 퇴직금 지급방식이 201

qoqnfms84.tistory.com

▶퇴직연금DB형 알아보기 : 직원에게 유리한 DB형, DC형과 차이점 비교

 

퇴직연금DB형 알아보기 : 직원에게 유리한 DB형, DC형과 차이점 비교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선 중소기업에서 가장 많이 가입하는 퇴직연금 상품인 '퇴직연금 DC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죠. 오늘은 '퇴직연금 DB형'에 대해 알아보고, 퇴직연금DC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