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세무서)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청약 신청, 이민, 유학 등 신청자의 소득수준이 필요한 경우 소득금액증명서나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곤 하는데요. 

지난번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3가지 방법(온라인/세무서/회사요청) )에 이어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대상에는 근로소득자, 개인사업자(자영업, 프리랜서), 종교인 등이 속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인터넷 발급과 세무서나 주민센터에 내방하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 필요없이 발급받을 수 있는 오프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세무서 방문 (준비물 신분증/ 수수료 무료)

가까운 곳에 세무서가 있다면 가장 빠르게 소득금액증명원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분증을 지참하여 세무서 민원실로 가시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주민센터, 동사무소, 시청 구청 방문 (준비물 신분증/ 수수료 무료)

동마다 있는 주민센터(동사무소, 구청, 시청)는 비교적 가까운곳에 위치하고 있어 방문편의성이 뛰어난데요.

하지만 소득금액증명서는 세무서(국세청) 발급 서류로,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 보다는 대기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동사무소, 시청, 구청)에 신청하면 30분에서 3시간 내로 발급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3. 무인발급기 발급 (준비물 없음/ 수수료 무료)

요즘엔 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등에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굉장히 많아졌는데요. 

무인발급기에서는 별다른 필요서류 없이 주민등록번호와 지문확인을 통해 소득금액증명서를 즉시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와 운영시간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방문전 꼭 확인하고 출발해야 하는데요. 

정부24에서 무인발급기 설치장소와 운영시간, 연락처 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 고객센터> 서비스지원으로 들어갑니다. 

 

 좌측 서비스지원 메뉴 증 무인민원발급안내에 들어가면,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라는 페이지가 뜨는데요. 

지역(시/도/군/구/읍/면/동)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그 지역에 있는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목록이 뜹니다. 

 

예로, 서울 광진구에 있는 무인발급기를 찾아보니 자양1동, 자양2동, 자양3동, 자양4동 주민센터에 모두 설치되어있고, 가까운 지하철역인 중곡역에도 설치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와 역사의 운영시간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볼까요?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는 지점(센터) 영업시간인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발급이 가능하고, 주말이나 공휴일은 이용이 불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철역(지하철역) 역사에 있는 무인발급기는 평일, 주말(공휴일 포함) 모두 동일하게 새벽 5시부터 익일 새벽 2시까지 발급이 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철(지하철)은 운행시간이 긴 만큼 무인발급기 운영시간도 더 길었는데요. 직장을 다녀 오후 6시 이전엔 동사무소 내방이 어려운 분들은 가까운 전철(지하철) 역사에서 발급받는게 제일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모든 주민센터나 역사가 동일한 조건은 아니니, 방문하시기 전 정부24에서 해당 지역을 꼭 검색해서 설치된 장소로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개인 소득증빙서류인 소득금액증명서을 오프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어서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2가지 방법 (정부24, 국세청홈택스)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3가지 방법(온라인/세무서/회사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