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3가지 방법(온라인/세무서/회사요청)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은 소득 확인용 제출서류로 많이 쓰이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은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아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요청하는 게 제일 쉬운 방법이지만, 퇴사를 했다거나 부탁하고 싶지 않은 경우엔 스스로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으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신분증 지참해 근처 세무서로 방문해도 발급이 가능한데요. 

국세청 홈택스에선 현재 근무지 뿐 아니라 퇴사한 과거 근무지(전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더 편리하고 유용합니다.

그럼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행하기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로그인'합니다.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받기

 

2. '상단> 마이홈택스' 또는 '메인> 자주찾는 메뉴'에 보이는 '마이홈택스'로 이동합니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발급 방법

 

3.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마이홈택스'에서는 내 세금과 관련된 것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세금신고내역, 현금영수증, 연말정산 자료조회 등)

오늘은 내 소득세 연말정산 자료인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4.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이란 제목으로 창 하나가 뜨는데요. 

아래와 같이 귀속연도별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가 등록되어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저는 회사 근로자로 일해서 받는 급여 소득만 있어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만 뜨는데요. 근로소득 뿐 아니라 종합소득, 기타소득 등 발생되고 신고되는 모든 소득이 이 곳에 기록됩니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발급 방법

 

 

5. '지급명세서 보기'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 미리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보는 방법으로는 좌측엔 근로자 본인의 인적사항이 나와있고, 우측엔 그 해 연말정산 자료인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양식이 보입니다.

양식 안에는 근로자의 인적사항, 일년간 벌어들인 총 소득금액, 납부한 결정세액 등이 나와있는데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스스로 출력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도 회사에서 발급하는 영수증과 똑같은 효력이 있으니 출력해서 요청하는 곳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쇄방법은 미리보기 상단 프린터 아이콘을 통해 인쇄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이 의외로 쉽지요?

꼭 제출 용도가 아니더라도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내 소득을 확인할 수 있고, 회사 정보(사업자등록번호, 주소 등)가 필요할 때도 요긴하게 쓰이곤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좀 불편하지만 '신분증 지참하여 가까운 세무서에 내방'하시거나 '해당연도에 재직한 회사(또는 세무사사무실, 회계사무실)로 요청'하시면 팩스나 이메일 등의 수단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발급 2. 세무서 발급 3. 회사요청 발급) 

원천징수영수증과 성격이 비슷해 소득증빙서류로 소득금액증명원도 많이 쓰이는데요.

소득금액증명서는 발급방법이 더 다양하고 쉽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아래에 포스팅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2가지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2가지 방법 (정부24, 국세청홈택스)

지난 포스팅으로 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세무서) ) 이어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컴퓨터로 쉽게

qoqnfms84.tistory.com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세무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세무서)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청약 신청, 이민, 유학 등 신청자의 소득수준이 필요한 경우 소득금액증명서나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곤 하는데요. 지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