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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정보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2가지 방법 (정부24, 국세청홈택스)

지난 포스팅으로 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세무서) )

이어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컴퓨터로 쉽게 발급이 가능한 인터넷(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정부24, 홈텍스 2개의 사이트가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부24에서 발급받는 방법 

1. 정부24 사이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자주 찾는 서비스> 소득금액증명에 들어가 줍니다.

 

 

2. 소득금액증명 신청하기를 하면, 

 

 

3. 수령방법 선택과 발급내용이 나옵니다. 

발급유형으로 근로소득자용, 종합소득자용, 사업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연금소득자용, 종교인소득자용이 나오는데 본인이 해당되는 유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이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라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으로 선택했습니다. 

유형과 기간 선택 후 민원을 신청하면 소득금액증명원을 출력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니 출력하시면 됩니다. 

 

■ 홈텍스에서 발급받는 방법

1. 홈텍스 사이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자주 찾는 서비스에 소득금액증명발급으로 들어가줍니다. 

 

 

2. 신청서를 작성하는 페이지가 바로 뜨는데요. 

본인이 필요한 증명서의 발급 유형, 소득증명 구분, 소득과세 기간,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체크해줍니다. 

저는 앞서 말했듯이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이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므로 한글증명용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에 체크를 하고, 과세기간은 최근 1개년치로 체크했습니다. 

사용용도와 제출처는 목적에 따라 체크해주시면 되는데, 목록에 없다면 기타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에 체크하시고 프린터 출력할 것인지 화면조회만 할 것인지(열람) 수령방법을 정하셔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됩니다. 

 

설명드린것 처럼 공인인증서와 컴퓨터, 프린터만 있으면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 쉽고 빠르게 발급이 가능한데요.

상황이 여의치 않은 분들은 신분증 하나로 가까운 주민센터나 세무서,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방법과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3가지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세무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3가지 방법(온라인/세무서/회사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