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공급가액변동 수정세금계산서 가산세없이 발행하기 (작성일자, 환입)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참조)

오늘은 수정세금계산서 6가지 사유 중 '공급가액 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유형의 수정발급 방법은 하단에 링크 올려놓겠습니다. 

'공급가액 변동'은 이름 그대로 이미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이 증가하였거나, 감소하였을 때 사용하는 발행법인데요. 

어떻게 보면 수정 사유 중 하나인 '환입'과 비슷한 성격인 것 같기도 하죠?

'환입'은 당초 공급한 재화(상품, 제품)가 반품된 경우를 의미하고, 공급가액변동은 거래내용은 그대로인데 공급가액(금액)만 변동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거래내용 

 - 2020년 1월 14일 500,000원의 세금계산서 발행

 - 2020년 1월  22일 거래내용은 동일하게 진행되나 거래금액을 20% 낮춰줌

 

▶ 취소처리

 -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수정사유" 공급가액 변동/ 작성일자 2020년 1월 22일)

 

▶ 수정세금계산서 공급가액변동 발행하는 방법 

1.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조회/발급> 수정발급

먼저 수정할 세금계산서를 불러와야 하는데요. 원거래 세금계산서가 있는 경우 '승인번호 입력'해서 불러오기, 세금계산서가 없는 경우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를 통해 원거래 세금계산서를 불러옵니다. 

 

 

2. 두번째,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 수정 사유를 선택합니다. 오늘은 거래 금액이 변경되었으니 '공급가액 변동'을 선택하겠습니다. 

 

 

3. 공급가액을 증가시킬 경우는 '증가', 감소시킬 경우는 '감소'를 선택합니다. 증가는 양수, 감소는 음수로 발행하면 되겠죠? 

작성일자 변경 당초 작성일자 마이너스 세계

4. 저는 50만원에서 20% 할인을 받았으니 '감소'를 선택해서 들어왔어요. 

당초 발행한 세금계산서가 자동으로 불러와지는데요. 여기서 '작성일자'와 '공급가액, 세액'만 정확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작성일자는 최초 발행한 날짜가 아닌 '변동 사유가 발생한 날'로, 공급가액은 '감소된 만큼 마이너스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위의 세금계산서대로 말씀드리면, 당초 작성일자 2020/1/14, 수정 세금계산서 작성일자 2020/1/22, 공급가액 -100,000원 세액 -10,000원 맞죠? 

이렇게 하여 세금계산서 가산세 기준인 '다음 달 10일' 이전에 발행한다면 공급가액 변동 가산세는 없습니다.


▶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가산세없이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가산세없이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작성일자)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참고) 수정세금계산서 수정사유 6가지 중 오늘은 '착오에 의한 이중

qoqnfms84.tistory.com

▶ 수정세금계산서 계약의 해제 가산세 없이 발급하는 방법

 

수정세금계산서 계약의 해제 가산세 없이 발급하는 방법(날짜, 마이너스)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확인 ) 사업자가 거래함에 있어서 꼭 해야 하는 절차 중 하나가 '세

qoqnfms84.tistory.com

▶ 기재사항착오정정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가산세, 부가세수정신고)

 

기재사항착오정정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가산세, 부가세수정신고)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중 '기재사항착오정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재사항착오정정'은 발급비율이 70%가 넘을 정도로 굉장히 빈번한 사유라고 하는데요. 전자세

qoqnfms84.tistory.com

▶ 반품 수정세금계산서 사유는 환입: 가산세 없이 발행하는 방법

 

반품 수정세금계산서 사유는 환입: 가산세 없이 발행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은 그간 포스팅했던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중 마지막 사유인 '환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환입(還入)은 돌아올 환, 들 입이란 한자풀이 그대로 거

qoqnfms84.tistory.com

 세금계산서 필요적(필수) 기재사항 (+틀려도 되는 사업장 정보)

 

세금계산서 필요적(필수) 기재사항 (+틀려도 되는 사업장 정보)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회사가 이전을 하여 사업장 주소가 변경되었거나, 대표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등 사업자 정보에 변동이 생겼을 땐 사업자등록증을 변경하여 새롭게 발급받아야 하

qoqnfms84.tistory.com

전자세금계산서 발송확인 및 이메일주소 변경, 재전송하기

 

전자세금계산서 발송확인 및 이메일주소 변경, 재전송하기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지난 시간에 전자세금계산서의 6가지 수정사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메일 주소 착오기재나 이메일 주소 미입력 발급은 수정세금계산서 대상이 아닌데도 수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