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례후 인사말 모음 : 조문 답례 인사말, 조문객 감사 문자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어제 올렸던 '결혼 감사 인사말'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조문 답례 인사말'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고인의 장례를 마치고도 가족들이 챙겨야 할 일들이 정말 많은데요. 그중 하나가 장례식을 찾아주신 조문객들께 감사인사를 전하는 것입니다. 

답례 인사에는 장례식에 찾아주시고 조의해주신 것에 대한 감사도 있지만, 고인의 마지막을 잘 보내드렸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기도 한데요. 

장례를 치르고 정리를 한다는 것이 정말 힘들일이긴 하지만, 바쁜 시간을 내어서 고인 가시는 길을 함께 해주신 조문객들께 진심을 담은 감사인사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 장례 후 조문 인사말  

 

1. 공사다망 하심에도 불구하고 먼 상가까지 오셔서 따뜻한 위로의 말씀과 보살펴 주신 덕분에 무사희 저희 000 장례를 잘 모셨기에 서면으로나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바쁘신 중에도 저희 00 장례식에 오셔서 따뜻한 조문을 베풀어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장례식 당일에 황망하여 결례한 점이 많았겠지만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림이 도리인 줄 알고 있으나 여의치 못해 우선 서신으로 인사드리는 점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조만간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감사의 인사 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추운 날씨에도 저희 000을 위해서 장례를 함께 해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인도 귀하의 정성과 조의에 좋은 곳으로 가셨으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도 힘들일 있을 때 제일 먼저 불러주시길 바라며, 기쁜 일도 함께 나누길 소망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4. 저희 000 장례에 공사다망 하심에도 불구하고 따듯한 마음과 조의를 해주시어 평생에 기억될 도움을 받았습니다. 

000님 마음 덕분에 장례를 잘 마치었으며, 아직 황망한 시기라 이렇게 서면으로 먼저 인사드림을 너그러이 양해해주시기 바라오며 앞으로 어려움이 생길 때 언제든지 저희를 찾아주시면 보답할 기회로 알고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5. 저희 000의 장례에 따뜻한 위로와 애정을 보여주신 마음에 저희가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돌아가신 분이 남긴 족적이 이토록 위대한 것임을 절감하며,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인간의 도리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겸손한 마음으로 선의를 가지고 살아갈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6.  바쁘신 와중에도 먼 곳까지 오셔서 비탄에 빠져있는 저희를 위로해주시고 끝까지 보살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000님의 보살핌 덕분에 000 가시는 길 잘 모셨습니다. 아픈 마음을 위로해주신 점 잊지 않겠습니다. 

 

7. 저희 부친상으로 깊은 위로와 호의를 베풀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한분한분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인데 아직까지도 경황이 없어 서면으로 먼저 감사인사 올리오니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차후 귀댁에 애경사시에도 잊지 마시고 연락 주시어 저희가 보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귀댁에 항상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상, 장례 후 조문객께 드리는 감사 인사말 예시였습니다. 

조문객들이 남긴 방명록과 부의를 통해 조문객 확인하시어 감사의 인사 전하시면 될 것 같고요.

예를 갖춘 인사말를 종이에 인쇄해 우편으로 보내는 경우도 많지만, 요즘은 마음을 담은 감사문자로 대신하는 경우도 많으니 상황에 맞춰 인사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결혼 후 감사한 분들께 전하는 결혼답례인사말 (문자용,편지용)

 

결혼 후 감사한 분들께 전하는 결혼답례인사말 (문자용,편지용)

결혼을 준비하면서 만나게 되는 감사한 분들이 정말 많죠. 온전히 신랑, 신부의 앞날을 축하해주기 위해 귀한 시간 내주신 하객분들도 감사한 분들 중 하나인데요. 살면서 그 마음을 전달하기가 사실 마음처럼 쉽..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