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결혼 후 감사한 분들께 전하는 결혼답례인사말 (문자용,편지용)

결혼을 준비하다 보면 감사한 일들이 정말 많이 생기는데요.

온전히 신랑, 신부의 앞날을 축복해주기 위해 귀한 발걸음 해주시는 하객분들의 감사함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살다 보면 그 마음을 전달하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예식을 마친 후 바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결혼식이 끝나고 신혼여행에, 신혼집 준비에, 바쁘다는 핑계로 감사인사를 생략했었는데 지나고 나니 간단하게나마 감사문자를 보낼걸 하는 후회가 계속 남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예식 후 축하해주신 분들께 보내는 감사 인사말(모바일과 우편)을 준비해 보았는데요.

감사인사인 만큼 정해진 양식이나 형식은 없지만, 어떤 형식으로 작성해야 좋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소제목 아래에 올려놓은 모바일 카드나, 우편카드를 참고하세요.  (블로그 글, 사진 도용금지)

 

  • 문자/카톡용 감사인사 예문
  • 편지용 감사인사 예문

 

■ 결혼 감사 인사말 (문자/카톡)

 

 

 

 

 

 

1. 저희 결혼식에 참석해주시고 축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고마운 마음 가슴 깊이 간직하면서 저희 두 사람 열심히 살겠습니다.

 

2. 바쁘신 중에도 저희 결혼식에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땅히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하는데 문자로 인사드리는 점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뜻하는 모든일이 형통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3. 바쁘신 중에도 저희 결혼식을 잊지 않고 찾아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따듯한 축하와 응원 덕분에 행복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오늘 여러분 앞에서 약속한 만큼 열심히 사는 부부의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금번 저희 집 혼사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어 정말 감사합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 드려야함이 마땅하오나 그러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오며, 이렇게 문자로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항상 함께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5. 바쁘신 중에도 잊지 않고 결혼식에 자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한 마음 잊지 않고 서로 아끼며 행복한 가정 이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 결혼식에 참석해주시어 감사드립니다. 

따듯한 축하와 격려 속에 행복한 예식을 잘 마쳤습니다. 오늘의 감사한 마음 잊지 않고 오랫동안 간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결혼 답례 인사말 (편지/카드) 

1. 감사인사드립니다.

귀댁의 하시는 일이 날로 발전하시고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금번 저희 집 혼사에 바쁘신 중에도 시간 내시어 과분한 축하와 후의를 베풀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당 찾아뵈옵고 인사드림이 도리이오나 지면으로 인사드리게 됨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앞으로도 귀댁의 대소사가 있을 시 반드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따사로운 정에 깊이 감사드리오며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 항상 귀댁에 평안과 만복을 기원합니다.

금번 결혼식 때에 바쁘심에도 불구하고 찾아주셔서 무사히 혼례를 마치게 하여 주신 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우선 서신으로 인사드리게 됨을 송구스럽게 생각하오며, 내내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이 형통하시길 기원합니다. 

 

3. 000님 안녕하십니까? 000입니다.

지난 저희 딸(아들) 결혼식에 공사다망하심에도 따뜻한 축하와 후의 베풀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함 잊지 않고 오래도록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마땅히 찾아뵙고 인사 드림이 예의인 줄 아오나 이렇게 간략하게나마 감사의 인사를 올리게 됨을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귀댁의 대소사에도 꼭 연락 주시기를 바라며, 가내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4.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금번 저희 결혼식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접 뵙고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것이 도리이나 이렇게 서신으로나마 인사를 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축하해 주신 덕분에 결혼식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두 사람이 희망찬 걸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응원과 격려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의 평화와 더불어 하시는 일이 나날이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5. 삼가 존체 금안 하심과 귀댁의 만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저희 집 000의 혼례에 공사다망 하심에도 불구하시고 각별하신 축하와 후의를 베풀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당 찾아뵙고 인사드리는 것이 도리인 줄 아오나 우선 서신으로 드리게 되는 점 넓은 관용 있으시길 바라오며, 엄동설한에 내내 건승하시고  하시는 사업이 일익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6. 금번 저희 결혼식에 오셔 자리를 빛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염려해주신 덕분에 결혼식을 잘 마치고 신혼여행까지 무사히 잘 다녀왔습니다.

찾아와 주신 분들께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나  서신으로 대신함을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저희 가정의 시작을 지켜봐 주시고 축복과 격려를 아낌없이 해주신 점 항상 가슴에 담고 살겠습니다.

이후 찾아뵐 때까지 내내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결혼 인사말

 

결혼식 답례 인사는 당사자뿐 아니라 혼주 답례 인사도 많이들 하셔서 결혼식 혼주 인사말도 추가했습니다. 

발송 시기는 결혼식 마치고 인사말을 바로 보내는게 좋고, 축의금 인사말은 따로 작성할 필요없이 같은 내용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일생에 한 번뿐인 결혼에 많은 축하받으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