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독감 주사 3가 4가 차이와 병원마다 가격이 다른이유. 5가 주사도 있는가?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지금 한창 독감 예방 접종하는 시즌이죠? 

저희 가족도 이번 주말에 독감 예방 접종하러 병원으로 총 출동할 예정인데요.

인플루엔자 3가 백신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는 대상자가 있어, 무료로 3가를 맞을지 아니면 비용을 지불하고라도 4가를 맞을지 고민이 되어 알아보았어요.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에게도 개인이 추가 차액을 지불하면 인플루엔자 3가 백신에서 4가 백신으로 전환하여 맞을 수 있는 선택권을 주면 고민 없이 4가 백신을 선택하겠는데, 아쉽게도 그렇게는 안되고 무료접종은 3가만, 4가를 맞고 싶으면 온전히 그 비용을 부담해야 하더라고요. 

그래서 무료대상자와 유료 대상자가 동시에 있는 저희 가족이 좀 더 현명하고 실속 있게 접종하기 위해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공부해봤어요. 오늘 그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볼게요!

 

2020년 9월부터는 무료백신도 4가로 접종 받을 수 있게 되어 추가 안내드려요. 

▶ 2020년 독감 무료접종 예방접종 시기 및 대상(4가 독감백신 무료)

 


 

 ■ 인플루엔자 독감 백신 가격이 병원마다, 연도마다 다른 이유  

일단, 독감 백신은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해마다 그 해 유행할 바이러스를 미리 분석하고 예측해 바이러스 균주를 배양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세계 각 국에선 그 배양된 균주를 사들여 오게 되는데요.  한번 사온 균주는 그 해만 사용할 수 있고, 냉장보관이 까다롭기 때문에 다른 병원이나 기관에서 독감 백신이 품절되었다고 하더라도 옮기기 쉽지 않다고 해요.

때문에 독감 백신 품귀 현상이 일어나는 해에는 독감 백신 가격이 비싸지고, 접종 시즌이 끝날 때까지 독감 백신이 남아도는 해에는 백신 가격이 점점 싸지게 되는 거죠. 병원마다 독감백신 가격이 다 다른 이유이기도 하고요. 

 

 ■ 독감백신 4가가 생긴 배경 

독감백신 3가는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1종, 총 3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독감백신 4가는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2종으로 기존 3가 백신보다 B형 바이러스 1종이 더 추가돼 총 4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이에요. 

독감백신은 원래 3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3가 밖에 없었는데,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그 해 유행하는 바이러스 예상이 빗나가 독감 백신 3가에 포함되지 않은 B형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한 적이 있었다고 해요. 그다음 해부턴 그때 유행했던 B형 바이러스가 추가된 4가 백신을 만들어 3가와 4가 중 선택하여 맞을 수 있게 하였답니다. 

 

 ■ 독감 백신은 3가 4가의 차이  

 

위에서 말했듯이 독감 백신은 예방 범위에 따라 3가, 4가로 나뉘는데 백신 3가는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1종을, 독감백신 4가는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2종을 예방할 수 있어요.

즉 백신 3가와 4가의 차이는 예방 범위(바이러스 개수)만 다를 뿐 성분은 똑같다고 합니다. 

향후에도 예상하는(유행하는) 바이러스가 지금의 4종 바이러스에서 빗나갈 경우 5가, 6가, 7가... 까지 쭉 생겨날 수 있겠죠?  

 

 ■ 3가 4가 중에 어떤걸 맞아야 할까?  

경제적인 여유가 되고 사회활동을 많이 하는 경우 조금이라도 넓은 범위의 4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만, 3가에서 추가된 B형 인플루엔자는 대게 봄에 소규모로 나타나 사라지고, 증상도 다른 인플루엔자에 비해 약한 편이라 4가를 맞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자신의 경제상황에 맞춰 맞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 독감예방접종 시기 

독감 예방접종은 주사를 맞는다고 항체가 바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약 4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난다고 해요.

그렇게 때문에 독감 유행이 시작되기 전인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접종하시는게 제일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 왜 무료백신은 3가만 해당될까?  

아무래도 국가 예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올해 12월 국회만 통과하면 내년부터는 인플루엔자 4가 백신이 무료 백신으로 지정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흔히 독감을 독한 감기쯤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것이므로 자신과 주변 건강을 위해서 독감주사 한 대 맞아놓는 것도 올 겨울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방법일 것 같아요. 

2019년~2020년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와 보다 저렴하게 접종할 수 있는 기관도 아래에 올려놓을 테니 병원 가시기 전에 참고하세요! 

 

▼▼▼

2020년 독감 무료접종 예방접종 시기 및 대상(4가 독감백신 무료)

 

2020년 독감 무료접종 예방접종 시기 및 대상(4가 독감백신 무료)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유독 자연재해가 많았던 올 여름이 지나고 이제 제법 쌀쌀한 계절이 되었네요. 감기가 유행하는 겨울이 오기 전 9월~10월이 되면 서둘러 독감주사를 맞곤 하는데요.

qoqnfms84.tistory.com

2019년 독감무료접종 대상자 : 독감 3가와 4가 차이점, 독감주사가격싼곳

 

2019년 독감무료접종 대상자 : 독감 3가와 4가 차이점, 독감주사가격싼곳

이제 제법 차가운 바람이 부는 가을입니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는 10월엔 그 해 겨울을 대비하기 위한 독감 예방접종을 하곤 하는데요. 올해는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너..

qoqnfms8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