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시국세 납세증명서(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오늘은 '시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국세란? 시에서 매기는 시세와 나라에서 매기는 국세를 통칭하여 이르는 말인데요. 요즘은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국세는 세무서(오프라인) 또는 국세청 홈택스, 정부24(온라인)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지방세는 주민센터, 동사무소(오프라인), 또는 민원24, 정부24(온라인)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집에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인 국세 완납증명서는 홈텍스,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민원24에서 발급받도록 하겠습니다. 

 

 


■ 국세 완납증명서(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1.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여, 상단에 있는 '민원증명'으로 들어가 줍니다. 

 

 

2. 여러가지 증명서류 중 '납세증명서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개인은 주민등록번호, 법인은 본점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이 진행되는데요. 홈택스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서)는 공인인증서 없이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은 홈택스 비회원 로그인이나 회원 로그인으로 접속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3. 민원증명> 국세증명신청서 작성하는 양식이 나오는데요.

로그인한 개인, 법인의 기본 인적사항은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고요, 그 아래 수령방법과 신청내용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 공개 여부에 공개, 비공개 선택해주시고(저는 계약용, 대금 수령용은 공개, 제출용은 비공개하는 편입니다), 수령방법에 프린터 출력을, 발급 수량도 원하는 대로 선택해주시고요.

아래 신청내용에도 발급 유형(한글/영문)과 사용목적, 제출처를 체크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즉시 발급이 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류이기 때문에 별도의 회사 직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지방세 완납증명서(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1. 민원24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포탈사이트에 따라 민원24를 검색해도 정부24가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부24에서도, 민원24에서도 똑같은 증명서류가 발급 가능하니 편하신 사이트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메인에 보이는 '지방세 납세증명'으로 들어가줍니다. 

 

 

2. 지방세 납세증명으로 들어오면 '민원발급 지원가능 프린터 목록'이 뜨는데요. 

민원발급가능 프린트를 선택하여 민원신청 계속을 눌러줍니다. 보안상 PDF파일이나 공유프린터는 출력이 불가합니다. 

(공유프린터는 로컬프린터로 새롭게 설치하면 출력이 가능하기도 하니 민원24 고객센터에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양식입니다. 

기본적인 개인/회사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고요. 주소를 검색해서 관할 관공서만 선택해줍니다. 

*외의 내용은 굳이 입력할 필요는 없고, 증명서 사용목적과 신청 방법, 발급 부수를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로 넘어가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4.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이 기본적이지만, 출력이 안되거나 다른 곳에서 타인이 발급받아야 하는경우엔 온라인 발급 제3자 제출도 있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수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도 회사 직인없이 제출해도 인정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완납증명서 내용안에 해당 회사 직인날인 란이 있는 만큼 날인해서 제출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상,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요.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와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올려놓았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용산재 완납증명서, 가입증명원 발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