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산업재해 조사표 제출 방법 (산업재해조사표 양식공유)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산업재해 발생 시 회사에서 꼭 제출해야 하는 '산업재해 조사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사업주)는 산업재해로 근로자가 사망하거나 3일 이상의 휴업재해를 입은 경우, 산업재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산업재해조사표를 작성하여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산업재해 조사표는 재해근로자가 사업장이나 병원을 통해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하는 산재보험(요양, 휴업급여, 유족급여 등) 신청과는 별개로, 산재보험 처리가 승인되었더라도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인데요. 

산업재해조사표를 미제출하거나 산업재해 발생일로부터 1개월을 초과하여 지연 제출할 경우 최고 1천만원의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된다고 하니,  지체 없이 제출하여야 합니다. 

 

 

산업재해조사표.hwp
0.07MB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산업재해조사표 양식'을 첨부로 올려놨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으시고요. 

작성방법은 사업장 정보, 재해자 정보, 재해발생상황을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근로자수는 상용직, 일용직 포함한 모든 직원 수, 재해정보는 요양급여 신청 소견서 그대로 적으시면 되고, 마지막 근로자대표 란엔 재해자가 서명을 해야하는데 퇴사 등으로 상황이 되지 않으면 서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

 

작성하는 방법이 크게 어렵진 않지만,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산업재해조사표 작성방법 (산업재해조사표 예시, 모범사례 양식 공유)

 

산업재해조사표 작성방법 (산업재해조사표 예시, 모범사례 양식 공유)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사업장에서 산재가 발생하면 1개월 이내에 산업재해조사

qoqnfms84.tistory.com

 

산업재해조사표 제출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론 서식 다운로드 받아서 팩스로 제출하는게 제일 편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팩스로 전송했더니 접수확인 회신 팩스가 와서 확인 전화를 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했습니다. 

 

산업재해조사표 제출 3가지 방법

1. 팩스 제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기관소개> 조직안내> 산하기관> 관할지역 선택> 부서소개> 산재예방지도과'에 안내되어있는 전화번호와 팩스번호를 이용해 제출하면 되고, 팩스로 접수 시 접수 확인 회신 팩스가 수신됩니다. 

2. 전자 제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민원> 서식민원> 검색란에 '산업재해 조사표' 검색> 신청 클릭> 로그인> 내용입력하여 전송하면 되고, 산업재해조사표를 전자 제출한 경우, 나의 민원 확인에서 처리상태 확인 가능  

3. 직접 제출

사업장(현장) 관할 고용노동부에 직접 제출 

 

저는 일을 시작하고 처음으로 산업재해라는걸 겪었는데요. 며칠 치료하면 되는 가벼운 재해라 정말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두 항상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