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카오톡 톡서랍 플러스 백업 방법 (데이터 이동/한달무료/해지하기)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지난 시간에 문자로 이루어진 카톡 대화 내용 백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대화뿐 아니라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의 파일까지 모두 백업/보관하고, 다른 휴대폰으로 내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을 교체했는데 기존 핸드폰 카톡에 있는 모든 내용을 옮기고 싶다. 하시는 분은 톡서랍 플러스 한 달 무료체험을 이용해 옮기시고 해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포스팅 내용 ☞ 1. 백업하기 2. 백업한 데이터 다른폰으로 옮기기 3. 무료체험 후 해지하기)

 

■ 카톡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기존 휴대폰에서 데이터 내보내기)

대화 내용만 백업할 경우 바로 진행이 가능하지만, 미디어까지 백업할 경우 내서랍에 가입해야 합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인 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 메뉴 중간에 있는 채팅을 선택합니다.

 

 

앞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카카오톡 백업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1. 텍스트 문자만 내보내는 방식과 (☞ 카톡 대화내용 백업 (새 핸드폰으로 내보내기, 옮기기, 복구, 저장))

2. 사진, 동영상 등의 파일까지 모두 내보내는 방식이 있습니다. 

저는 카톡방에 있는 파일까지 모두 옮겨야 해서 '대화/미디어 백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대화/미디어 백업'은 '톡서랍 플러스' 서비스를 가입해야만 백업이 가능한데요.

월 990원의 요금이 부과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처음 한 달은 무료체험이 가능해서, 데이터를 다른 핸드폰으로 옮기는 용도로 사용하고 해지하셔도 됩니다.

 

 

톡 서랍 플러스 체험하기로 들어가 줍니다.

 

 

처음 한 달은 무료지만 이후엔 유료로 이용해야 하니 결제수단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정기 결제가 되기 전에 해지하시면 이용요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문자 인증번호)로 본인 확인을 진행해주시고요.

 

 

카카오 서비스 비밀번호를 등록해줍니다.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이어서 진행하기 > 톡서랍 플러스 체험하기 > 구독하기 > 결제하기(결제수단 등록)를 선택합니다.

톡서랍 플러스 월정액은 월 990원의 이용료가 있지만 첫 달은 무료로 이용가능 하고, 구독 해지는 언제든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본인인증부터 결제수단 등록 절차까지 마치면 톡서랍 구독이 완료됩니다.

카카오톡 지갑에서 온 카톡 메시지를 통해 '톡서랍 시작'하기로 들어가줍니다. 

 

 

톡서랍 플러스 데이터 보관을 시작하기,

 

 

카톡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로 보안코드가 전송되는데, 그 이메일로 들어가 수신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메일로 보내진 보안코드를 이용해서 카톡 대화 및 파일을 암호화시켜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안코드를 잘 보관해두셔야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해도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잊어버리면 복원이 어렵겠죠? 

 

 

지금부터 카카오톡 데이터를 자동으로 보관합니다.

이메일 보안코드 확인이 완료되면, 이제부터 카카오톡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데요. 

'톡서랍 가입 이전 데이터 보관하기'를 진행해줍니다. 

 

 

카카오톡에서 주고받은 대화 내용과 미디어 파일, 연락처 개수가 수집되면 데이터 보관하기를 선택합니다. 

 

 

문자로 된 대화 내용을 보관하고,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의 미디어 파일도 보관합니다.

 

 

'대화/미디어 백업하기'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톡서랍 서비스는 카카오톡의 모든 내용을 저장, 보관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핸드폰 교체 시 카카오톡 데이터를 옮기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저는 새로 구매한 핸드폰에 카카오톡 대화와 파일을 내보내는 용도로 가입하였기 때문에 새 핸드폰에서 가져오는 작업을 추가로 진행하겠습니다.

 


■ 카톡 대화/미디어 복구 (새로운 휴대폰으로 데이터 가져오기)

카카오톡 전체 내용을 새로운 단말기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앱을 설치한 후 로그인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셔야 한다는 점인데요.

기존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 신규 가입으로 처리되어 기존 정보가 초기화됩니다. 

 

 

카카오톡은 하나의 전화번호로는 한 기기(단말기)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므로,

다른 핸드폰으로 카카오 계정을 로그인하면, 이전 기기에서는 자동 로그아웃이 되어 더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보안을 위해 인증서를 재발급하고, 

 

 

톡서랍에 보관되어 있는 데이터를 새로운 휴대폰으로 복원합니다. 

이 데이터 복원을 통해 이전 휴대폰에서 사용했던 카톡방의 대화내용, 미디어 파일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복원 진행이 완료되면, 카톡 친구 목록과 채팅이 제대로 가져오기 되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 톡서랍 플러스  해지하기


톡서랍 무료체험 구독 해지는, 카카오톡 더보기 > 서랍 > 톡서랍 플러스 구독 중으로 들어가 해지하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 해지 신청을 해도 바로 해지되는 게 아니라, 한 달 무료기간 후 정기 결제일에 해지가 완료됩니다.  

 

 

 

이전에는 휴대폰을 바꾸면 이것저것 데이터 옮기는 게 번거로운 일이었는데요.

요즘은 무선 와이파이로 기존 휴대폰 안에 있는 데이터를 손쉽게 전송할 수 있고, 카카오톡 또한 톡서랍을 이용해 기존에 사용했던 대화방. 단톡방 내용 모두 가져올 수 있어서 참 편리한 것 같아요. 

도움되셨길 바라며, 다른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생활정보] - 카톡 대화내용 백업 (새 핸드폰으로 내보내기, 옮기기, 복구, 저장)

[생활정보] - 갤럭시 데이터 옮기기 (핸드폰 어플 파일 이동/전송/백업)

[제품후기] - 갤럭시s21 자급제 최저가 구입방법 (일렉트로마트&민팃 특별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