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일자목, 거북목 물리치료 후기(내돈내산 충격파 치료)

컴퓨터와 핸드폰 사용량이 많은 현대인의 대표적 고질병이 거북목(역C형) 증상인데요.
저 또한 오랜기간 컴퓨터로 사무업무를 보다 보니 직업병처럼 거북목 증상을 얻게 되었어요.
목과 어깨 통증은 굉장히 오래되었지만 특별한 관리없이 마사지 정도만 받으며 견뎠는데요. 이대로는 안될 것 같아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겪고있을법한 증상이지만 병원 방문이 쉽지 않은 걸 알고 있기에, 제가 치료하면서 느끼는 점들에 대해 기록해보도록 할게요.

(# 제 블로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단 요청하고 있습니다. )

 

 

 

거북목/일자목 증상 및 충격파 치료


증상

 

 

 

 

 

 

목과 어깨 뭉침은 회사생활을 하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동반되는 것이라 생각하고 많이 뻐근할 때마다 마사지를 받는 정도로 지냈어요.
컴퓨터 작업을 주로 하다보니 눈이 안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목을 모니터 쪽으로 빼는 습관을 갖게 되었는데요. 그렇게 오래 지내다 보니 외형적으로도 거북이처럼 목에 변형이 왔답니다. (목 아래쪽이 두툼해지더라고요)
그렇게 지내던 중 두통이 심하게 오고, 울렁거림으로 구토까지 하게되서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어요.

 


검사방법

엑스레이 촬영을 했어요.

 


진단

 

 

 

 

엑스레이 사진상으론 아직까지 심한 거북목은 아니고, 일자목에 역C형으로 가는 초기단계라는 진단을 받았고요. 통증에 대한 약 처방과 함께 물리치료와 충격파 치료, 도수치료를 권하셨어요.

 

 


약 처방

근육이완제, 위장약, 통증약을 3일치 처방해주셨고, 저는 한번 먹고 두통이 사라져 더 이상 약은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거북목이 약으로 낫진 않을 테고,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약일 거라 생각해 더 이상 먹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했어요.


치료

 

 

 

1차 치료로 물리치료와 충격파 치료를, 2차 치료로 도수치료를 권하셨어요.
물리치료는 다들 한 번쯤은 받아보셨을 일반적인 거라 별다를 거 없었고, 충격파 치료가 좀 특별했습니다.
충격파 치료는 증상이 있는 부위에 충격을 주어 세포를 재생시켜주는 치료라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한 부위일수록 안까지 짜릿하고 저릿한 통증이 더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피부과에서 기미, 주근깨를 빼기 위해 진피층까지 레이저를 쏘는 그 느낌과 좀 비슷했어요.)


가격 및 치료 후기

 

 

 

충격파 치료가 건강보험(의료보험) 적용이 안돼서, 6만원이 넘는 금액이 나왔는데요.
10분도 안 되는 충격파 치료가 도대체 무슨 효과가 있다는 건지 처음엔 이해가 안 됐어요. 가격이 너무 비싸서 괜히 받았다는 생각이 제일 많이 들었고, 여긴 바가지다. 다시 안 와야지 생각도 했고요.
근데 하루 지나고, 이틀, 삼일이 지났는데... 목이 아프지 않더라고요?
목 상태가 굉장히 안 좋아서 앞으로 숙여도 아프고 뒤로 젖혀도 아프고 심지어 똑바로 있어도 아팠는데, 이리저리 해봐도 괜찮더라고요.

 

 

 

 

 

마사지를 아무리 받아도 이렇게 목이 말끔해지는 느낌은 없었는데 레이저? 십분 쐈다고 좋아지다니 신기하더라고요.
그래서 다신 안 가겠다는 마음을 돌려 도수치료도 같이 받아보기로 결정했어요.
아직도 치료비가 너무 비싸단 생각이 들긴 하는데 실비 보험이 있으니 치료하지 못할 이유가 없겠더라고요.
확실히 효과가 있긴 했으니까요. 단, 한번 치료받았다고 그 효과가 쭉 오랫동안 가는 건 아니니 금액 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분(보험청구가 가능한 분)들만 시작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도수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기대되는데, 받고 와서 후기 남길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