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갱신하는 방법 (준비물, 수수료, 과태료, 우편수령)

안녕하세요. 데이오프입니다.

이번에 운전면허 갱신 통지서가 와서 지난주에 경찰서에 가서 갱신 신청을 하고, 오늘 운전면허증을 찾아왔어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서도 필요하고 회원가입 등 정보입력이 오히려 더 번거로울 것 같아 집앞에 있는 경찰서에서 방문 신청하고 수령 (우편수령 가능) 하였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프라인으로 운전면허 갱신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갱신안내장
운전면허 갱신통지서

저는 2종 운전면허 소지자인데요. 운전면허 갱신 기간은,

* 2011년 12월 9일 이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 또는 갱신자는 취득, 갱신일로부터 10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에 운전면허증을 1년 내에 갱신해야 하고, 

* 6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는 5년 주기로 갱신, 70세 이상은 적성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 2011년 12월 9일 이전 운전면허 취득자, 갱신자는 면허증에 표기된 갱신기간 내에 받으면 되는데, 9년 주기로 6개월안에 갱신을 받아면 된다고 합니다. 

 

* 운전면허 갱신기간 초과일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미갱신 과태료 금액은 2만원이며, 발급일로 부터 10일 이내 납부시 20% 할인된 금액인 1만6천원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 2종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은, 

기존에 소지하고 있는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규격 3.5cm*4.5cm) 1매, 갱신 수수료 8천원(국문 면허증 기준/ 신용카드 가능)이 필요합니다. 

 

■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갱신 하는 방법 

 

직접 경험한 글을 작성한 내용이므로, 사진 및 글 도용을 금지합니다. 

운전면허갱신방법

운전면허 갱신 신청장소는 전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입니다.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방문하면 신청 당일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고,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도 편리한데요.

저는 집 앞에 경찰서가 있는 관계로 경찰서 민원실로 다녀왔답니다. 

 

 

운전면허갱신경찰서

경찰서 입구에서 운전면허 갱신하러 왔다고 하면, 별관에 위치한 종합민원실로 안내해줍니다.

 

 

운전면허갱신준비물
운전면허 갱신 신청서

민원실에 들어가면 중앙 테이블에 갖가지 신청 서류가 있는데요.

면허 갱신 및 분실/국제면허 칸에 있는 서류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등의 신청인 정보와 신청 사유 정도로 간단하게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갱신수수료
운전면허/적성검사 수수료

운전면허 갱신 및 적성검사 수수료표 입니다. 

저는 2종 국문 운전면허증이라 8천원의 수수료를 납부했고요.

미리 준비한 운전면허증, 여권사진(규격 3.5cm*4.5cm) 1매, 신용카드(수수료 납부용)를 신청서와 함께 창구에 제출했습니다. 

(저는 사진 규격을 미리 확인하지 못하고 집에 있는 증명사진을 갖고 갔는데 좀 작다하시면서도 증명사진으로 그냥 받아주셨습니다.) 

 

 

운전면허갱신사진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및 수수료

이 곳에선 운전면허 관련하여 갱신, 적성검사, 재발급, 운전경력증명서 등의 업무를 보고 있었는데요.

갱신, 재발급 시 운전면허증 수령은 신청일로부터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발급된 면허증은 방문 수령 뿐 아니라 우편수수료 3,800원 부담시 우편수령도 가능한데요.  

거리가 멀거나 평일 9시~18시 사이에 방문이 어렵다면 우편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더 편리할 것 같네요.  

 

 

운전면허증경경찰서

저는 집과 가까워 방문수령 신청을 하였는데, 갱신 신청하고 6일만에 발급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신청한 곳으로 방문하여 기존에 소지한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새로운 운전면허증으로 받아왔답니다.

온라인으로도 쉽게 신청가능하지만 사진 스캔도 해야하고, 공인인증서나 회원가입, 정보입력 등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셔도 쉽게 갱신이 가능하시니 기간내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